체험 마케팅으로 고객의 마음과 지갑을 열어라최근 특별한 체험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체험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범람하는 정보와 과열 마케팅으로 무감각해진 고객의 마음을 열기 위해서는 기대를 뛰어넘는 ‘감동’을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소비자가 대다수 품목에 대해서는 소비를 자제하는 반면, 관심 있는 특정 제품에 소비를 집중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체험 마케팅은 더욱 그 진가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 최근 등장한 신제품이나 신기술은 직접 체험을 통해서만 그 혜택과 즐거움을 인식할 수 있다는 점도 체험 마케팅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성공적 체험 마케팅을 위한 제언체험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첫째, 고객과의 친밀도에 따라 체험을 차별화해야 한다. 예컨대 첫 대면 단계에서는 강렬한 호기심과 구전을 유발하는 화제성과 실험정신 등이 필요하다. 둘째, 고객이 처한 여건에 맞는 체험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고객의 입을 빌어 체험을 전파시켜야 한다. 넷째, 열정적인 직원을 활용해 강렬한 체험을 만들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체험 마케팅은 소비재 기업만의 전유물이 아님을 인식해 B2B 기업도 개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삼성경제연구소 이민훈 수석연구원 www.seri.or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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