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비즈니스 플랫폼의 부상비즈니스 플랫폼은 “여러 참여자가 공통된 사양이나 규칙에 따라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토대”를 의미 플랫폼이 활성화될수록 사업기회 창출 및 비용절감에 기여 참여자의 수가 늘어날수록 개별 참여자의 사업기회가 체증하는 선순환 효과가 발생 IT 발달로 플랫폼의 구축 및 운영 비용이 낮아져 제품개발, 생산, 마케팅, 서비스 등 가치사슬 내 다양한 부문에서 플랫폼이 등장 Ⅱ. 선진기업의 플랫폼 활용 성공 사례가치사슬 부문별로 선진기업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플랫폼을 활용하여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전략을 파악 부문별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제품개발은 ‘정보 공유를 통한 업계 주도’, 생산은 ‘IT 기반의 시스템 구축 및 확장’, 마케팅은 ‘분석 알고리즘의 차별성’, 서비스는 ‘제작도구 제공을 통한 개방성’ - 플랫폼 발전 3단계: ①핵심 구조 구축 ②참여 인센티브 제공 ③확산 메커니즘 확립 1. 제품개발 플랫폼: 인텔의 반도체▷ 인텔은 CPU, 메모리컨트롤러, 그래픽카드 등 개별 컴포넌트들이 통일된 규격(저장용량, 처리속도 등)으로 집적된 반도체 플랫폼을 개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OS, 앱, 컴파일러 등), 표준규격(와이파이, 와이맥스 등), 서비스(통신서비스, DMB, 시스템관리 등)가 인텔 플랫폼의 핵심 구성요소 ▷ 성공요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체와 기술 로드맵을 공유하고 격년마다 플랫폼의 성능을 2배씩 향상시킴으로써 경쟁 제품과 차별화를 도모 2. 생산 플랫폼: 리앤펑의 생산관리 시스템▷ 리앤펑은 의류생산 공급자와 고객들이 참여하는 생산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조정하는 공급사슬 프로세스를 설계·운영하여 참여자 가치를 제고 SRM(공급자관계 관리)·CRM(고객관계 관리) 관련 IT 시스템 및 전 세계 70개 이상의 조달사무소(Buying Office)가 생산 플랫폼의 핵심 구성요소 ▷ 성공요인: IT 시스템 투자로 최적의 공급사슬 운영 역량을 구축한 후, M&A를 통해 확보한 공급자와 고객을 통합하여 급성장 3. 마케팅 플랫폼: 애드몹의 모바일 광고 중개 시장▷ 애드몹(AdMob)의 플랫폼은 모바일 광고 중개 마켓플레이스며, 광고주와 앱 개발자(광고매체)를 최적으로 연결하는 ‘분석 알고리즘’이 핵심 요소 2006년 최초의 모바일 전문 광고 중개 기업으로 출범하여 2010년 5월 구글에 인수되는 시점까지 모바일 앱 광고시장의 50%를 점유 ▷ 성공요인: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광고주가 자사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앱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애드몹은 우량 기업은 물론 소규모 지역사업자까지 포괄하는 방대한 광고주 네트워크를 확보 4. 서비스 플랫폼: 페이스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의 인맥 관리를 도와주는 온라인 소통 플랫폼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작할 수 있는 도구인 API가 핵심 구성요소 자신의 소식을 알리고 친구들의 근황을 확인하는 기능, 채팅, 사진공유 등의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6.7억명) 간의 일상적 소통을 활성화 ▷ 성공요인: 플랫폼의 핵심 요소인 API를 외부 개발자에게 공개(2007년)하고 ‘Connect’ 기능을 도입(2008년)하는 등 플랫폼 개방 결정 후 가입자 기반을 급속히 확대 Ⅲ. 시사점향후 플랫폼 간 경쟁이 치열해지며 플랫폼의 성패가 기업 성과를 좌우할 전망 경쟁 플랫폼 대비 기술 또는 규모 차별화로 경쟁우위 요소를 확보 현 사업에서 구축한 자산을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 시장, 기술 등 외부 환경변화에 따라 자사 플랫폼의 가치가 변화할 수 있음에 유의 [삼성경제연구소 최병삼 수석연구원 www.seri.or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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